주요콘텐츠로 건너뛰기

블로그

MPC 사용법 6편 - 오디오 녹음하기
작성자 김형택 등록일 2024-07-05 16:41 조회 1,426

 

 

안녕하세요 국제미디 TACK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MPC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오디오 녹음 방법과 가상악기나 샘플을 통해 작업하고 녹음한 트랙을 오디오 파일로 추출할 수 있는 오디오 믹스 다운 기능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상단 툴 바(Toolbar) 또는 좌측 인스펙터(Inspector)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사전 설정

 


 

 



 

 

오디오 녹음도 미디 입력과 마찬가지로 먼저 Bars, BPM을 정해주도록 합니다.

 

  

인스펙터 상단의 오디오 탭을 선택하시면 트랙 필드에 Audio 001이 나타나게 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를 눌러서 추가 트랙 생성이 가능하며 트랙 이름을 더블 클릭하시면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아래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통해 이펙터를 적용해 줄 수 있습니다.


 

상단의 입력 메뉴(Audio Input)를 클릭하고,

 

Mono > Input 1 또는 Stereo > Input 1,2 등 녹음할 입력 소스를 선택해 주세요.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Record 버튼을 활성화시켜야 트랙에서 녹음이 가능합니다.

 

Record 버튼은 트랙 필드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음하기


 


 

상단 툴 바에서 Track View를 선택한 후 사진에 노란색으로 표시된 Rec 또는 Overdub을 클릭하여 녹음 준비 상태로 설정하세요. MPC 하드웨어에서 Rec 또는 Overdub을 클릭하셔도 좋습니다.


 


 

 


 

녹음을 시작하려면 툴 바에서 흰색으로 표시된 Play 버튼 또는 Space bar를 눌러 녹음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또는 MPC 하드웨어에서 Play 또는 Play Start를 누르세요). 

 

 

이렇게 녹음을 진행하시면 파형이 표시되며 녹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지금 하나의 마이크를 가지고 모노로 녹음하고 있기에 아래와 같이 파형이 하나만 녹음되는 것이고, 스테레오로 녹음을 받으신다면 파형이 위아래 두 개로 표시됩니다.

 

녹음을 중지하려면 툴 바에서 Stop 버튼을 클릭하세요. (MPC 하드웨어에서 Stop을 누르세요).

 

메인 모드를 선택하면 아래처럼 해당 트랙만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녹음된 오디오 파일은 주황색으로 표시된 샘플 풀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오디오 추출


 

 

 

녹음을 끝냈으니 이제 작업한 음악이나 녹음된 파일을 오디오 파일로 내보내 줄 수 있는 Audio Mixdown 기능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상단 바 메뉴에서 File - Export - As Audio Mixdown를 통해서 Audio Mixdown이 가능합니다. 단축키 [Ctrl + Shift + E]로도 실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Audio Mixdown을 실행하시면 아래 화면에서 범위와 파일 형식, 샘플 레이트와 비트 뎁스 등 오디오 설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Audio Tail은 내보내는 오디오 파일의 끝부분에 추가되는 여유 시간으로 이 시간은 곡이 끝난 후 잔향 등 오디오 효과가 자연스럽게 사라지도록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필요한 설정을 다 하셨다면 우측 하단에 [Export]를 눌러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 주세요.

 

 

오른쪽 화면에서는 파일의 저장 경로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경로 지정을 마치셨다면 아래에 [Save]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오디오 녹음 방법 및 오디오 믹스 다운에 대해서 알려드렸어요.

 

여러분의 음악 작업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